본문으로 바로가기

취업정보

Home > 취업정보 > 취업정보

올 하반기 경찰 인력 증원 ‘확실’...7월 28일 시험 공고 발표

작성자 :
조성제
조회수 :
209
작성일 :
2017-07-05

지난 22일 이철성 경찰청장이 올 하반기 총 2300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힘에 따라 경찰 인력 증원이 당장 올 하반기부터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당초 선발 인원보다 약 1500명가량을 추가 채용하게 됐다. 이 청장은 이번 경찰 증원을 위해 예산 등을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하는 등 기획재정부와 관련 내용을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일자리 확대 공약이 구체화되면서 경찰이 하반기 채용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늘린 것으로 보인다. 수험가에선 경찰 인력 증원이 생각보다 빨리 진행된다는 반응이다. 경찰 수험생 K씨는 “내년이나 되어야 채용 규모를 확대한다고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빨리 진행되어서 기쁘다”며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수험생 A씨 또한 “2차 채용 시험까지 약 3개월정도 남았는데, 증원 소식으로 인해 더 큰 동기부여가 생겼다”며 “올해 안에 꼭 합격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시험 공고는 발표되지 않은 가운데, 경찰청 인재선발계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증원이 되는 것은 확실하지만 모집별 채용인원이나 시험 일정 등은 추후 공고(7월 28일)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 인력 추가 채용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경찰 인력 확충과 관련해서 문재인 대통령은 치안혁신안 공약을 통해 확충과 구조개혁을 약속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의경을 폐지하여 병역자원으로 돌리고, 정규 경찰을 충원해 민생 치안 중심으로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철성 청장은 “정부 방침에 따라 의무 경찰제를 폐지하게 되면, 내부적으로 1만명 정도의 정규 경찰관을 보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직 개편에 관해서는 “자치경찰제 도입은 방향성과 취지에 공감하지만 좀 더 논의해야 한다”면서 “섣불리 자치제로 변경했을 경우, 사각지대가 나타날 수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